수학교과실/기하 / / 2021. 1. 27. 11:52

벡터의 덧셈과 뺄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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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벡터의 덧셈과 뺄셈

 

1. 벡터의 덧셈

(1) 벡터의 덧셈 :

두 벡터 에 대하여 그림과 같이 벡터 의 시점과 종점을 각각 A, B라 하고, 벡터 를 평행이동하여 가 되도록 점 C를 잡을 때

를 두 벡터 이라 하고,

또는  나타낸다.

 

(2) 평행사변형법을 이용:

두 벡터 에 대하여 그림과 같이 가 되도록 세 점 A, B, D를 잡고 사각형 ABCD가 평행사변형이 되도록 점 C를 잡으면 이므로

 

2. 벡터의 덧셈에 대한 성질

임의의 세 벡터 와 영벡터 에 대하여

(1) 교환법칙

(2) 결합법칙

(3) 

(4) 

              

3. 벡터의 뺄셈

(1) 두 벡터  대하여 벡터 와 벡터 의 합 를 벡터 에서 벡터 를 뺀 라고 하고 로 나타낸다.

 

(2) 임의의 두 벡터 와 임의로 정한 점 A에 대하여 가 되도록 두 점 B, C를 정할 때


벡터의 덧셈과 뺄셈의 요령

(1) 벡터의 덧셈

앞 벡터의 종점과 뒤 벡터의 시점을 일치 시킨다.

앞 벡터시점뒤 벡터종점이 덧셈의 벡터값이다.

(2) 벡터의 뺄셈

앞 벡터의 시점과 뒤 벡터의 시점을 일치 시키다.

뒤 벡터종점앞벡터종점이 뺄셈의 벡터값이다.

 

벡터의 뜻

 

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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