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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벡터의 덧셈과 뺄셈
1. 벡터의 덧셈
(1) 벡터의 덧셈 :
두 벡터 에 대하여 그림과 같이 벡터 의 시점과 종점을 각각 A, B라 하고, 벡터 를 평행이동하여 가 되도록 점 C를 잡을 때
를 두 벡터 의 합이라 하고,
또는 로 나타낸다.
(2) 평행사변형법을 이용:
두 벡터 에 대하여 그림과 같이 , 가 되도록 세 점 A, B, D를 잡고 사각형 ABCD가 평행사변형이 되도록 점 C를 잡으면 이므로
2. 벡터의 덧셈에 대한 성질
임의의 세 벡터 와 영벡터 에 대하여
(1) 교환법칙 :
(2) 결합법칙 :
(3)
(4)
3. 벡터의 뺄셈
(1) 두 벡터 에 대하여 벡터 와 벡터 의 합 를 벡터 에서 벡터 를 뺀 차라고 하고 로 나타낸다.
=
(2) 임의의 두 벡터 와 임의로 정한 점 A에 대하여 , 가 되도록 두 점 B, C를 정할 때
※ 벡터의 덧셈과 뺄셈의 요령
(1) 벡터의 덧셈
⇒ 앞 벡터의 종점과 뒤 벡터의 시점을 일치 시킨다.
⇒ 앞 벡터의 시점과 뒤 벡터의 종점이 덧셈의 벡터값이다.
(2) 벡터의 뺄셈
⇒ 앞 벡터의 시점과 뒤 벡터의 시점을 일치 시키다.
⇒
뒤 벡터의 종점과 앞벡터의 종점이 뺄셈의 벡터값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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